참생태연구소 ‘하천과 습지, 식물의 역동적인 적응과 생태’ 출간

역동적인 지형 공간에 살아가는 식물들의 독특한 삶의 방식들
우리나라 여건에 맞는 우리말로 된 하천 습지의 참생태이야기

2023-05-09 15:00 출처: 참생태연구소

이율경, 백현민 지음, 참생태연구소, 512쪽, 3만5000원

안양--(뉴스와이어)--참생태연구소가 ‘하천과 습지, 식물의 역동적인 적응과 생태’를 펴냈다.

이 책은 오래전부터 저자가 생각했던 우리나라 현실에 맞고, 우리말로 된 식물학적 관점에서 하천 습지 관련 내용을 정리한 생태 전문 서적이다. 가능한 한 국내 자료·사진들을 이용하고자 노력했고,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은 그림과 사진을 사용했다.

지구라는 거대한 생명체는 가뭄, 홍수, 태풍 등으로 동적평형을 이루려고 항상 몸부림친다. 한반도는 여름철 강수에 영향을 크게 받는데, 특히 하천 습지를 기반으로 살아가는 식물들은 육상 식물보다 생존에 더 많은 적응이 필요하다. 본문은 이들의 역동적 적응 전략과 생태적 특성들에 관한 전반적인 이야기들로 이뤄져 있다.

책의 내용은 총 7장으로, 제1부의 기초가 되는 하천 습지의 생태 환경과 제2부 그 속에 살아가는 식물과 식물 사회의 적응과 특성으로 구성돼 있다. 제1부에서는 하천 습지의 개념과 정의를 포함해 맥박식의 수문 주기, 범람에 따른 강한 교란 체계, 침수 또는 침수·배수가 순환되는 토양 환경처럼 독특하고 동적평형의 역동성, 상호 작용의 연속성을 지닌 생태 환경을 기술하고 있다. 제2부에서는 이런 생태 환경을 보유한 하천 습지에서 경쟁보다 강한 적응력으로 살아가는 역동적인 식물들의 형태적, 생리적, 생식적 진화 특성들과 그 속의 식물 사회에 대한 내용이 잘 정리돼 있다.

내용 전개는 항상 ‘왜?’, ‘어떻게?’라는 질문으로 시작했고, 더 보강해야 할 주제나 정보가 있을 수 있다. 내용은 식물 생태학적 관점에서 하천 습지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하려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생물·생태 관련 대학생, 기관 및 전문업 종사자, 기업 및 환경 단체 종사자, 관심 있는 개인들이 그 대상일 것이다.

하천과 습지, 식물의 역동적인 적응과 생태는 교보문고, 영풍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도서11번가 등에서 주문·구매할 수 있다.

참생태연구소 소개

참생태연구소는 다양한 생태학적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화된 지식과 차별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0년 설립됐다. 생물 다양성 보전과 국토의 지속 가능하고 건전한 이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전문 서적 출판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chameco.co.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