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교육센터 ‘우리 마을 탐사 프로젝트 숲이지’로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교육의 장 열어

2023-05-02 17:03 출처: 녹색교육센터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대상 생태환경교육 워크숍 ‘숲!이지(Easy)’ 2차시 현장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 종로구환경교육센터로 재지정된 녹색교육센터(센터장 정미경)가 2023년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 희망나누기 지원사업으로 ‘우리 마을 탐사 프로젝트 ‘숲!이지(Easy)’’(이하 숲이지)를 진행하게 됐다.

숲이지는 환경부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지정된 녹색교육센터의 자연 생태체험 프로그램에 마을 탐사 활동을 결합한 ‘와~숲!이지(Easy)’(이하 와숲이지)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대상 생태환경교육 워크숍 ‘숲!이지(Easy)’(이하 숲이지 워크숍) 등 세부 사업으로 진행된다. 이는 전문가에게만 의존하던 숲 활동에서 지역아동센터가 직접 쉬운 숲 놀이를 운영할 기회가 마련되는 것이다.

올 3월 서울·경기도 지역아동센터와 공부방을 대상으로 참가자 및 참가 기관을 공개 모집해 와숲이지 5개 기관, 숲이지 워크숍 참가자 23명이 최종 선정됐다. 본 활동은 4월부터 시작돼 숲이지 워크숍은 총 4차시로 5월에 종료되며, 와숲이지의 참가 아동들은 11월까지 선정 기관별로 총 12차시씩 숲 체험과 마을 탐사 활동을 하며 각 지역의 깃대종을 발굴하고 마을에 알리는 활동을 할 것이다.

· 와숲이지 선정 기관: 경기도 양주시 별초롱꿈나무학당지역아동센터, 경기도 안산시 아동복지보라매아동센터, 서울시 구로구 오정우리동네키움센터, 경기도 수원시 온누리지역아동센터, 서울시 은평구 은평지역아동센터열린학교

녹색교육센터의 우리 마을 탐사 프로젝트 숲이지는 지역아동센터와 아동 돌봄 기관들을 대상으로 기후 위기 시대에 생물다양성 보전이 주는 의미와 생태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일깨워 주고 지역아동센터가 숲 놀이를 부담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마을과 숲, 나아가 지속 가능한 지역 사회 환경 운동의 확산에 기여하는 가교 구실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종사자와 참가 아동들이 지역 구성원으로서 지역 사회의 변화를 끌어내는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참가자들의 환경생태 감수성과 자기 효능감이 향상되는 데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녹색교육센터 소개

녹색교육센터는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녹색의 가치를 교육하고 전파하고자 미래 세대 녹색지킴이 교육, 녹색시민교육, 사회 환경교육 지원사업, 녹색교구 개발사업 수행 등 생명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 녹색 사회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고자 설립된 환경교육 전문 단체로 서울시종로구환경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