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드림학기제 성과발표회·총평회 열려

82명의 학생들 자신만의 프로젝트로 학점 받아

2019-12-26 16:48 출처: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가 드림학기제 성과발표회·총평회를 개최했다

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12월 26일 -- 자기 주도적인 창의활동 과제를 수행하고 학점을 받는 ‘드림(Dream)학기제’를 이수한 82명의 학생들이 2019학년도 2학기 프로젝트를 마치고 24일 교내 행정관에서 자신들의 성과를 발표했다.

건국대가 도입한 현장 실무 학습제도인 ‘드림학기제’는 학기를 이수하는 다양한 ‘PLUS 학기제도’ 가운데 하나로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기설계학기제다. 학생들은 창의성과 학습역량,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기 위해 자기 스스로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활동 및 성과를 이루어내고 학점을 받는다.

이날 성과 발표회에는 건국대 원종필 교무처장, 김호섭 학사팀장, 드림학기 참여 학생 및 프로젝트별 지도교수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드림학기 성과발표, 심사위원장 총평, 설문조사 및 간담회 순으로 이어졌다.

올해 2학기 드림학기에서는 김윤정 전여정 학생(지도교수 김숙진)이 멕시코, 페루, 칠레, 아르헨티나 등 자신의 남미여행기를 책으로 출판하는 창작형 활동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에는 애완동물 사육관리 앱을 개발한 오현라 학생(지도교수 전준현)과 생체분자공학을 이용한 초고감도 진단 및 검출 기술을 개발한 이은성 이민주 임대용 강채원 최민영 학생팀(지도교수 박기수), 탐색·추적·접근 등 다양한 임무 수행이 가능한 자율비행드론을 제작한 이기은· 신수연(지도교수 문창주)학생팀이 선정됐다.

이외에도 △발달장애아동의 이야기를 담은 제품 개발(김수빈 홍민재 김예빈 오수현 / 지도교수 김성달) △플렌테리어 상품판매를 통한 대안가정의 가족유대감 강화(황지태 이규진 최진우 / 지도교수 박진용) △음악콘텐츠큐레이션 및 2차 창작물을 담은 소통형 웹메거진 발행(장세형 고현곤/ 지도교수 정의준) △유기견보호소를 위한 커스터리폼 애견의류 소셜 벤처 창업(김준희 / 지도교수 남경두) △2D 영상애니메이션 제작(장채원 / 지도교수 신지호) △폐목재 유래 리그닌을 원료로 하는 자외선 차단제 개발(김수연 박주희 이채영 주성연 / 지도교수 이상현)팀이 장려상을 받았다.

드림학기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대학 전공 수업 때 배운 내용을 흥미로운 주제나 원하는 진로에 접목시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드림학기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자기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면서 자신감과 도전정신, 책임감 등을 키울 수 있었다고 밝혔다.

남미여행기 서적 출판을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윤정 정연정 학생은 “지리학과 수업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들이 실제 남미 현장에서 발생하는 것을 보면서 흥미롭게 과제를 진행할 수 있었다”며 “원고작성부터 편집까지 책을 출판하는 과정이 힘들었지만 이번 드림학기제를 통해 그 어떤 일도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원종필 교무처장은 “한 학기 동안 전력투구한 학생들과 열과 성을 다해 학생들을 지도해주신 교수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해가 갈수록 드림건국제가 건국대의 대표적인 교육혁신 사례로 성공적으로 정착하는 것 같아 기쁘다”고 밝혔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