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쉐린 그레이프(MICHELIN Grapes) 공개 현장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레스토랑 가이드인 미쉐린 가이드가 레스토랑과 호텔에 이어 와인 분야로 전문성을 확장하며 2026년 ‘미쉐린 그레이프(MICHELIN Grapes)’를 새롭게 선보인다.
미쉐린 가이드는 지난 125년 간 미식과 환대 분야에서 전문성을 보여주는 장소와 인재를 꾸준히 조명해왔다. 1926년에는 레스토랑을 평가하는 미쉐린 스타가 시작됐으며, 2024년에는 전 세계 최고의 호텔을 선정하는 미쉐린 키(MICHELIN Key)를 선보였다. 이러한 평가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쉐린 가이드는 이제 미식 경험의 핵심 요소인 와인 분야로 범위를 확장한다.
미쉐린 가이드는 2004년 탁월한 음식과 와인 페어링을 소개하기 위한 ‘와인’ 아이콘 도입 등을 통해 오랜 기간 뛰어난 와인 리스트와 소믈리에를 소개해 왔다. 2019년에는 뛰어난 와인 선정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전문가를 위한 ‘미쉐린 소믈리에 어워드’를 신설하기도 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기준인 ‘미쉐린 그레이프’는 다섯 가지 보편적이고 일관된 기준에 따라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와이너리를 평가할 예정이다.
미쉐린 가이드 인터내셔널 디렉터 그웬달 뿔레넥(Gwendal Poullennec)은 “전 세계 70곳 이상의 여행지에서 와인 애호가들이 최고의 레스토랑과 호텔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해 온 미쉐린 가이드는 이제 와인이라는 새로운 챕터를 열고자 한다”며 “이 새로운 기준은 와인에 막 관심을 갖기 시작한 분들부터 열정적인 전문가까지 누구나에게 도움이 되는 지침이자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기준으로 와인을 생산하는 이들을 인정하고 응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 미쉐린 그레이프: 와인 생산자를 발견하고 조명하는 새로운 기준
미쉐린 그레이프는 포도 생산지뿐만 아니라 각 생산지를 대표하는 생산자들의 노력과 헌신을 함께 조명한다. 새로운 구분을 통해 미쉐린 가이드는 세대에 걸쳐 전승된 노하우와 혁신적인 기술과 현대적인 생산 방식에 이르기까지 엄격하고 독립적인 기준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미쉐린 가이드는 와인 애호가들에게 3개 등급의 미쉐린 그레이프와 추천 와이너리 셀렉션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기준과 정보를 제공한다.
· 미쉐린 3 그레이프
빈티지(Vintage: 와인 제조에 사용된 포도의 수확 연도)와 관계없이 완전한 신뢰를 갖고 선택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와인 생산자
· 미쉐린 2 그레이프
같은 지역과 기준 그룹 내에서 품질과 일관성 면에서 특별히 돋보이는 매우 우수한 와인 생산자
· 미쉐린 1 그레이프
뛰어난 빈티지 내에서 개성과 스타일이 뚜렷한 와인을 선보이는 우수한 와인 생산자
· 셀렉티드(Selected)
정기적인 검토 대상에 포함된 믿을 수 있는 와이너리로, 안정적인 품질과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와인을 선보이는 곳
◇ 5가지 평가 기준
미쉐린 가이드는 새로운 평가 등급 도입에 있어 탁월함과 독립성이라는 핵심 가치를 유지하고자 전 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한 5가지 기준을 적용한다.
1. 재배 품질(The quality of agronomy)
토양의 활력, 포도나무의 생장 균형, 포도밭 관리 수준 등 와인 품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 기술적 전문성(Technical mastery)
테루아(Terroir)와 품종의 특성을 충실히 반영하면서도 결함 없이 정교하고 엄격하게 완성된 와인 양조 기술을 평가한다.
3. 정체성(Identity)
지역적 특색, 생산자의 철학과 문화적 배경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독창적이고 개성이 뚜렷한 와인을 선보이는 와이너리를 조명한다.
4. 밸런스(Balance)
산도, 탄닌, 오크, 알코올, 당도 등 구성 요소 간의 조화와 균형을 평가한다.
5. 일관성(Consistency)
기후 등 생산 여건이 어려운 해에도 변함없이 높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 빈티지에 걸쳐 평가를 진행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깊이와 완성도가 더 돋보이는 와인을 높게 평가한다.
◇ 전문성 기반의 평가 체계
미쉐린 그레이프 선정은 미쉐린 그룹에 소속된 전담 와인 평가원들이 담당한다. 경험이 풍부한 와인 전문가와 신규 평가원으로 구성된 팀은 독립성과 객관성을 유지하면서 팀 단위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린다.
모든 평가원은 여러 자격 요건과 더불어 포도 생산지를 엄격하고 정직하게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이들로 선발된다. 전직 소믈리에, 전문 평론가, 생산 전문가 등 와인 생산 전반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들이다.
평가 과정은 패널 리뷰와 편집팀의 검토를 포함한 엄격한 절차를 거쳐 진행된다.
◇ 2026년 프랑스의 전설적인 와인 산지 부르고뉴와 보르도에서 시작되는 미쉐린 그레이프
미쉐린 그레이프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두 전설적인 와인 산지인 부르고뉴(Burgundy)와 보르도(Bordeaux)에서 첫 선정을 시작한다. 두 지역은 세계적으로 가장 상징적인 와인 생산지이자 프랑스 와인의 다양성, 역사적 깊이, 문화적 풍요로움을 대표한다.
보르도는 수세기 동안 세계 와인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혁신과 전통이 공존하는 지역으로, 포도 생산지로서의 명성은 국경을 넘어 전 세계에 알려져 있다.
부르고뉴는 지역 고유의 헤리티지를 깊이 반영한 와인 생산 방식으로 차별화된다. 가족 중심의 소규모 생산체계를 통해 생산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엄격한 전통과 섬세한 노하우를 이어오고 있다. 이렇게 세대를 거쳐 축적된 전문성이 부르고뉴만의 지역 정체성과 명성을 형성해 왔다.
미쉐린 그레이프는 2026년 중 공개 예정이다.
※ 알코올은 발암물질로, 지나친 음주는 간암, 위암 등을 일으킨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인다.
미쉐린코리아 소개
미쉐린코리아는 승용차부터 트럭, 중장비 및 모터사이클 타이어에 이르기까지 최상의 품질의 다양한 제품군을 30년 이상 국내 시장에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며 프리미엄 타이어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기업이다. 미쉐린 그룹의 뛰어난 제조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최적의 타이어,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할 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디지털 서비스, 지도 및 미쉐린 가이드를 통해 더 나은 여행 경험을 추구하고 있다. 1889년 창립한 미쉐린 그룹 본사는 프랑스 끌레르 몽페랑(Clermont-Ferrand)에 위치해 있으며, 전 세계 170개국에서 12만40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전 세계 123개의 공장에서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1억7300만 개의 고품질 타이어를 생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