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는 사람이 수행하던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이번에 오픈한 RPA 플랫폼을 통해 신한금융투자 임직원 누구나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RPA 개발을 상시 요청할 수 있다. 또한 자동화 개발부터 운영현황까지 라이프사이클(Life Cycle)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대시보드를 통해 RPA를 도입한 부서별, 직원별 업무 절감 시간과 절감 비용을 확인할 수 있고 사내 RPA 우수사례를 공유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신규 제안을 할 수 있다.
RPA 플랫폼 R대리는 사내공모를 통해 플랫폼 이름으로 채택됐으며, 사람과 로봇이 협업해 디지털워커(Worker)를 전사적으로 확산한 것을 의미한다.
신한금융투자는 증권업계에서 RPA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백 오피스는 물론 업무 전반에 걸쳐 120건의 업무 자동화를 구현하면서 5만 시간 이상을 절감했다.
대표적으로 4월 자금세탁방지 업무와 관련한 의심 거래보고 업무 중 금융사기 항목을 자동화했다. 연간 약 170여 건 발생하고 건당 30분 소요되던 금융사기 의심 거래 모니터링 및 보고서 작성 업무를 RPA를 통해 자동화했다. 이로써 신한금융투자는 연간 80시간을 절감했고 향후 챗봇, AI 기반 문자인식 솔루션 등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RPA 적용 가능한 업무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신한금융투자 유해은 업무혁신부장은 “RPA 플랫폼으로 사람과 로봇의 소통을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지능형 디지털 업무 환경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